북한이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남북협력사업의 속도 조절을 요청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박재규(朴在圭) 통일부장관은 26일 오전 세종연구원 초청강연에서 "3차 장관급회담(9월27∼30일)에서 학술-문화 교류 등에 합의했으나, 북측이 남북간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데도 인력이 부족하다며 '내년 봄까지만 참아달라'고 요청해 이면 양해각서를 받아놨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전금진(全今振) 북측 단장이 '아무래도 한두달은 속도를 줄여야 할 것이지만 내년 봄이 되면 남측이 따라오기 힘들 정도로 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미국과의 관계개선 작업 등으로 11,12월 초로 예정된 이산가족 2,3차 교환방문은 12월과 1월로 미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남북관계 일정도 11월 말 이후로 연기될 것"이라고 말하고, 교수-학생-예술인 교류는 내년 봄에 실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대북진출과 관련, "남측의 모기업이 황해북도 사리원 부근에 40만평 규모의 자동차공장을 짓기 위해 현장조사까지 하고 북측과 긍정적으로 협의중"이라고 공개했으나 어느 기업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현대의 개성공단 조성사업에 대해 "개성공단 2000만평 중 800만평은 공단부지로 나머지는 배후도시로 조성하는 것"이라며 "우선 100만평을 시범적으로 삼성전자(40만평), 대구 섬유산업(30만평), 부산 신발산업(30만평)으로 분산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일부 이관세(李寬世) 대변인은 박 장관의 이면각서 발언과 관련, "남북이 장관급회담에서 내년 초 교수-대학생-예술인 각각 100명씩 모두 300명을 교환키로 양해한 것은 사실이지만 양해각서를 작성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