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제정된 금융노조(위원장 이용득)의 통일단협은 산별노조로는 처음으로 개별 지부들의 단협을 아우른 산별단체협약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적지 않다.

산별노조 출범 이후 중앙교섭을 요구하는 노조와 기존의 방식대로 시중, 국채, 국책기관 등 '권역별'교섭을 주장한 은행권 사용자들의 교섭을 두고 초반부터 전망이 엇갈렸다. 그러나 비교적 무난하게 7인 대표자교섭과 실무교섭 등 파격적인 교섭형태에 사용자들이 동의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첫 산별임단협의 단추는 쉽게 풀리는 듯 했다.

올해 임단협의 최대 변수는 관치금융철폐를 위한 금융노조의 총파업이었다. 노조는 파업의 합법성을 최대한 얻기 위해 임단협을 결렬시키고 조정신청을 내기도 했다. 총파업 정국 이후 임단협은 두 차례의 대표자 교섭과 은행권 실무자들의 합숙회의 등을 거쳐 비교적 '싱겁게' 타결됐다.

금융노조 김기준 사무처장은 올 임단협의 성과에 대해 "산별단협의 제정은 사용자측에서 산별노조를 공식 인정했다는 의미"라며 "내년부터는 임기, 교섭권이 법률적으로 보장된 사용자단체를 구성케 하고, 여기와 중앙교섭을 가져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또 "지부간 상이한 조항들을 하나로 모아내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며 "노조활동 보장, 단협적용대상 및 비정규직 조합 가입범위 등을 통일된 조항으로 명문화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앞으로 구조조정 대응투쟁을 전면화 하는 한편, 각 지부별로 치러질 임금교섭과 보충협약에 무게중심을 실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