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검찰청이 14일 기아차 입사비리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 “기아차 입사비리의 몸통을 분명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광주지역 정·관계 인사들의 청탁비리 수사결과 별다른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하는 것은 검찰의 수사의지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자체 진상조사 결과 노조간부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유착관계 속에서 저질러진 조직적 비리임을 알 수 있었다”며 “중간 수사결과는 노조를 겨냥한 표적수사임을 부인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노조간부의 비리행위를 감쌀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단지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수사가 노조에 타격을 주고 적당히 넘어갈 의도로 축소수사를 했다면 구조적 비리를 해결할 수 없고, 상대적 박탈감으로 검찰에 대한 불신만 키울 뿐”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광주지검은 이날 금품 제공 부정 입사자 120명으로부터 돈을 받고 취업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해 입건된 사람은 총 32명으로, 대의원 이상 노조 간부 12명, 회사 인사 및 노무 관련 업무 담당자 등 회사 직원 3명, 취업 브로커 17명 등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광주지검은 입사자를 추천한 공직자와 정치인 등 21명에 대해 수사를 벌였으나 19명은 구체적인 혐의사실이 드러나지 않아 입건하지 않았으며, 나머지 2명에 대해서만 관련 의혹을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