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슬람 무장단체인 알카에다의 한국에 대한 추가 테러 위협 이후 아무 근거도 없이 정부와 일부 언론이 이주노동자 단체와 종교단체 등을 반한 테러단체로 몰고 가고 있어 이주동자들과 관련 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미등록 이주노동자들과 테러와 연관성은 발견 된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강제 추방을 위한 합동단속이 무리하게 이뤄지고 있어 다시 이주노동자들의 인권침해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지난 해 11월부터 이주노동자 강제 추방에 반대하고 전면 합법화를 요구하며 350여 일째 농성을 하고 명동성당 이주노동자 농성단은 지난 29일 광화문 조선일보사 앞에서 가장 먼저 미등록 이주노동자와 테러와의 연관성을 사설로 보도한 조선일보 규탄대회를 가졌다.
 
이어 30일에는 근거 없는 폭로성 발언을 하고도 사실 여부에 대한 책임을 법무부에 떠넘기고 있는 김재경 국회의원이 소속된 한나라당 앞에서도 규탄집회를 가졌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국정감사에서 법무부 자료를 보고하며 "‘다와툴이슬람코리아’, 명동성당 농성단 등 등 이슬람 종교단체와 이주노동자단체에 대해 반한 활동이며 테러 연관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성 발언을 했었다.

명동성당 농성단은 “정당한 이주노동자들의 권리쟁취 활동과 종교 활동에 대해 김재경 의원이 반한활동이라며 아무 근거도 없이 억측뿐인 추측성 발언으로 일관했다는 것이 이미 드러났다”며 “그런데 조선일보 등은 이 추측성 발언을 더욱 부풀려서 이주노동자들을 가리켜 잠재적 테러리스트인 것이 명백한 것처럼 왜곡 보도 해왔다”고 비난했다.

김재겸 의원이 테러리스트 관련 한 근거로 제시한 법무부 자료는 지난 4월 작성된 것으 ‘불법 체류자 반한활동에 대한 종합대책’과 ‘반한활동 관련자 단속실적표’가 전부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 자료에서 대표적인 반한 활동으로 소개한 비두와 샤말씨는 이미 이주노동자 관련 활동가로 잘 알려진 인물인데 이주노동자 노동권 확보를 위한 운동을 했을 뿐 테러나 반한활동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최근 이런 문제가 불거지면서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합동 단속과 강제 추방이 강화되고 있다.

이주노동자 마숨씨는 "라마단 기간에 사원에 기도하러 가는 것도 두려울 정도로 단속이 매우 심하다"고 털어놨다. 또한 최근에는 한 밤 중에 이주노동자 밀집지역 공단에 이주노동자들이 기거하는 숙소에 급습해서 마구 연행하는 일이 비일비재 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28일에는 안양 당정동 지역의 이주노동자 숙소에 출입국관리소 직원 15명이 야간 작업을 하고 잠들어 있던 이주노동자들의 집의 문을 부수고 들어와 10여 명의 이주노동자들을 끌고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는데 1명은 다리가 골절 돼 병원에 인근 병원에 입원치료를 받는 중이다.
 
문혁 민주노총 평등노조 정책위원은 "이번 사태는 이주노동자 정책에 실패한 정부가 이주노동자들을 테러리스트로 몰아서 노동권 쟁취 투쟁을 하고 있는 명동성단 농성단 등을 무력화 하고 이주노동자들을 강제추방하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