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은 23일 과거사 조사를 위한 기구가 국회 밖에 구성될 경우, 이를 주도해 나갈 세력이 없어 기능이 유야무야될 것이 걱정된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날 낮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정부가 과거사 조사기구를 정부 산하에 두길 원치 않고 있고, 정파싸움이 벌어질 것을 우려해 국회 밖에 설치하자는 것은 이해하지만, 입법지원과 예산집행 등의 문제를 누가 챙겨서 할 것이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장은 "내일(24일) 당 기획자문위에서 논의해 보고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의 이같은 언급은 한나라당이 원할 경우에는 국회 밖에 과거사 조사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는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와 신축적인 입장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는 것이어서, 기획자문위 의견수렴을 통한 이 의장의 최종 입장정리가 주목된다.

또 이 의장은 과거사 조사기구가 구성된다면 최소한 1년간은 활동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과거사 조사의) 대강의 줄기를 잡아 총론이 각론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사문제와 관련, 이 의장은 "야당에서 노사정 사회협약 이야기가 나오는데, 한나라당에서 얘기하는 네덜란드식 모델이 반드시 이상적인 것은 아니다"며 "노사정 대화 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고승일 기자) ksi@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