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는 17일 "노사정위에서 논의돼 결정된 사안은 국민적 합의로 간주, 국회에서 최대한 존중해 입법하겠다"고 말했다.

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시 종로2가 노사정위원회를 방문, 김금수 노사정위원장 등 노사정위 주요 임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과거처럼 노사정위 합의사안을 정부가 안지켜 (노사정위가) 안굴러갔다는 사례가 다시는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천 원내대표는 "노사문제를 합리적, 선진적으로 풀기 전에는 노사문제가 경제안전과 사회안전에 장애가 된다"며 "보편적 글로벌스탠다드를 통해 합리적인 법이 만들어지면 사용자나 노동자나 모두 법을 어겨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노총이 최근 서울 지하철과 LG칼텍스 파업과정에서 정부의 직권중재에 반발해 노사정 대표자회의 참여를 유보하고 있는데 대해 "민주노총 등 노사정 참여주체들이 우리당과 국회를 신뢰하고 협의 테이블로 나와 경제를 살리고 사회를 발전시켜야한다"며 민주노총의 노사정 대표자회의 참여를 촉구했다.

한편 한나라당 이한구(李漢久) 정책위의장이 네덜란드식 '노사정 대타협'을 주장한데 대해 김금수 위원장은 "네덜란드 모델을 재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봐야하고, 일부 학계에서 반발하고 있다"고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김원배 상임위원도 "특정국가 모델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우리나라 노동시장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국가의 모델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