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6일로 예정된 노사정대표자회의 3차 회의에 대해 유보결정을 내린 데 이어 지난달 30일 한국노총, 경총, 상공회의소, 노동부, 노사정위 등 각 참여주체들에게 “무기한 유보하자”는 내용의 공식공문을 발송했다.

당초 각 주체들이 번갈아가면서 회의를 주관하기로 했으나 민주노총이 자신이 주관할 차례인 이번 회의를 공식 유보함에 따라 이번 노사정대표자회의의 연기가 기정사실화됐다.

노동부 관계자는 2일 “호스트(주최) 입장에서 연기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회의는 어렵지 않겠느냐”면서 “실무형태 회의가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분위기로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달 27일 열린 상집회의에서 “최근의 노동탄압은 노사정 대표자회의의 취지를 정면 부정하는 도발”이라고 규정한 뒤 “대화에는 대화로, 탄압에는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며 노사정대표자회의 유보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해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현재 시점에서 사회적 교섭의 필요성 등에 대해 조직 안팎의 의견을 다시 수렴하고 토론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 매일노동뉴스 조상기 기자


민주노총은 노사정 대표자회의 논의 결과를 갖고 8월 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사회적 교섭 방침을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회의가 연기됨에 따라 임시대의원대회도 순연되게 됐다.

정길오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최근 정부의 직권중재 결정 등 무원칙한 노사관계 개입에 대해 민주노총이 6자회의 유보결정을 내린 것을 이해하며 상황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노총은 8월 중순께 중앙위원회를 열어 ‘노사정위 개편방안’을 확정하고 양대 노총 단일안을 마련하기 위해 민주노총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