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를 인쇄하는 계열사인 중앙기획과 동양기획이 지난 7일 폐업신고서를 내고 123명을 대량해고해 노동계가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중앙일보에서 분사된 동양기획과 중앙기획 노동자들은 올 6월 중앙신문인쇄노조를 만들어 지난 4일 단체협상을 벌여 노사가 잠정 합의했으나 갑자기 회사쪽이 `2000년 단협관련 부속합의문'을 내밀어 협상이 깨졌다.

이 부속합의문에는 △조합은 산별노조로 가지 않는다△민주노총·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과의 관계는 단계적으로 끊겠다 △조합은 현재의 조합원 수를 유지하는 선에서 세확장을 하지 않겠다 △조합원 자격은 대리급으로 하고 가입되어 있는 과장은 빨리 탈퇴시킨다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노조가 지난 8일 부속합의문 서명을 거부하고 파업찬반 투표를 거쳐 파업을 결의하자 회사는 지난 9일 조합원 123명을 해고하고 인쇄부문 새 회사를 만들어 사원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추석연휴기간 중앙일보 사옥 앞에서 농성을 벌이던 노조는 송필호 중앙일보사 부사장과 협상을 재개해 지난 14일 합의를 했지만 다음날 중앙일보사쪽이 일방적으로 합의 파기를 통보해 왔다.

이에 대해민주노총·언론노련·기자협회·언론개혁시민연대·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등은성명을 내어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 퇴진과 해고자 원직 복직을 요구했다.

언론노련은 “이번 폭거의 배후는 최근 복귀한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이라며“위장 폐업과 집단해고 책임을 지고 홍 회장 퇴진과 재구속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련은 홍석현 회장에 대한 고소·고발 등을 검토하고 22일 중앙일보 창립기념행사에 김대중 대통령의 불참을 요청키로 했다.

민주노총도 “지난해 11월 설립신고필증을 받은 합법단체인 민주노총과의 관계를 끊어라는 것은 삼성의 무노조경영의 연장선상의 치졸한 노조탄압”이라며“노조탄압을 중단하지 않으면 중앙일보 삼성제품 등에 대한 불매운동 등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