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계획제출은행 가운데 하나인 평화은행(행장 김경우)은 근로자전담금융기관으로의 특성화와 대주주인 한국노총의 지원을 통해 독자생존한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평화은행은 의원입법이 추진되고 있는 근로자복지기본법 제정과 관련, 각종 융자업무 지급전담기관 지정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법에 따라 조성될 근로자복지진흥기금 운용도 함께 맡아 근로자대출 및 기금전담기관으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이다. 대주주인 한국노총은 이런 내용의 입법청원안을 제출하는 한편, 노사정위원회 등 관계 채널을 통해 이를 건의해나가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그러나 이같은 방안은 시장경제원리나 타 은행과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대두될 수 있어 은행과 한국노총측은 조심스러운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평화은행은 정영정상화계획과 관련, 인력감축 등에 무게를 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 관계자는 "지난 1차 구조조정 당시 33% 가량을 감축해 더 이상 감축은 무리"라며 "공적자금 투입이 아닌 자체 유상증자 등을 통해 BIS 8%를 맞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평화은행은 99년 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 국제업무 및 대기업 여신 등 일부 업무를 포기하는 대신 BIS비율을 2000년 6월 4%, 2000년말까지 6%, 2001년 9월까지 8% 단계적으로 맞추게 돼 있음에도 경영평가대상에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