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2일 선거법을 무산시킨 데 대해 민주노동당, 녹색사민당, 시민사회단체들이 신랄한 비판에 나섰다.

민주노동당은 3일 논평을 내어 “선거를 한달 앞둔 상황에서 국회가 선거법을 무산시키는 파렴치함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며 “정개특위에서 국회의원 정수에 대해 합의를 하고도 다시 번복하려한 한나라당과 행태와 말도 안 되는 선거구 재조정을 들고 나온 민주당의 후안무치한 작태는 더 이상 이들에게 국민의 미래를 맡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노동당은 “두 당이 방탄국회를 열기 위해 서로 짜고 국민을 기만한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또 녹색사민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선거법 개정이 법정시한을 넘기면서 신생정당과 정치신인들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결과적으로 신생정당 등의 활동만 억제된다면 이번 총선도 이미 설정된 지역 및 세대분할 구도에 따라 나눠먹을 수 있다는 공통의 이해관계가 기성 보수정당들에게 성립돼 있는 셈이라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 32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연대는 3일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정치권의 밥그릇 지키기, 이전투구의 정치행태가 이렇게 뻔뻔한 줄 몰랐다”며 “기습적으로 선거구 획정 수정안을 제출하고 이를 승인한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대해 정치관계법 무산의 책임을 강력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개혁연대는 또 “지역구 동결과 비례대표 확대를 요구하는 국민적 여론을 외면하고 지역구 늘리기의 꼼수 정치로 국민들을 기만한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대해 강력한 시민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비판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