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가운데 7일로 취임 한달을 맞은 진념 경제팀은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6~7%(연간으론 8%)에 달하고 올 경상수지 흑자폭도 당초 예상대로 1백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러나 현 경제팀이 금리. 환율. 유가를 보는 시각에는 불안감이 담겨 있다.
◇ 금리 인상엔 부정적〓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금리인상은 금융통화위원회 고유권한" 이라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이어 금리인상이 인플레를 잡기 위한 것이라면 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말을 덧붙였다.
최근 물가상승이 의보수가 등 가격상승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금리를 올려도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금리인상 이유로 꼽히는 장. 단기 금리 축소도 설득력이 없다는 게재경부 입장이다. 최근 장기금리가 7%대로 하향추세에 있는 데다 국내에 서는 장단기 금리? 따로 놀기 때문이다.
◇ 환율 상승속도 너무 빠르다〓지난 8월 25일 달러당 1천1백14원 하던원화환율이 지난 5일에는 1천1백5원으로 떨어졌다.
10일 만에 9원이 떨어진 셈이다. 정부는 이같은 절상속도는 너무 빠르다고 판단하고 있다.
물론 엔화강세가 지속되고 8월 중 무역수지가 16억달러(통관기준) 흑자를기록하는 등 원화절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외국인 주식투자자금이 급증했던 상반기 이후 8월 중순까지 달러수급에 비해 원화절상이 제대로 안됐던 감이 있다"며 "그러나 최근 절상속도는 너무 빠르다" 고 설명했다.
정부는 우선 현재 발행 가능한 외국환평형채권 7천억원을 발행해 절상속도를 늦춰볼 생각이다.
다음으로 한국은행이나 공기업 등을 통해 달러를 사들이는 것도 환율안정 대책 중 하나다.
◇ 부담스러운 고유가〓정부는 국제유가를 두바이유가 배럴당 25달러를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올 경제목표를 잡았다. 경상수지 흑자폭을 1백억~1백20억달러로 잡은 것도 그 중 하나다.
한성택 재경부 경제정책국장은 "두바이유가 8월 중 27.6달러까지 올랐는데 9~12월까지 30달러를 유지하면 원유수입액은 당초 목표치보다 15억달러 많은 2백50억달러로 늘어난다" 고 설명했다.
한국장은 그러나 "반도체 수출이 당초 목표(2백35억달러)보다 15억달러 늘어 국제수지 전체로는 별 문제가 없다" 고 설명했다. 그러나 두바이유는 지난 5일 이미 배럴당 30달러를 넘어섰다.
정부는 고유가가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 휘발유 등에 탄력세율을 적용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탄력세율이란 휘발유. 경유.등유 등에 붙는 세금을 30% 범위에서 일시적으로 깎아주는 제도다.
정부는 유가가 급등했던 지난 3월 휘발유 세금을 30원 깎아주는 등 탄력세율을 적용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