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인쇄업무를 맡고 있는 중앙기획(대표 박두원)이 임단협을 거의 합의한 시점인 지난 4일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언론노련과 관계를 끊을 것' 등 부속합의문을 제시해 노조가 쟁의행위에 돌입할 예정이다.

중앙신문인쇄노조(위원장 조남영)는 "지난 4일 임단협 합의와 관련 총무이사와 면담에서 노조가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해 마무리단계에 있던 올 협상을 원점으로 돌렸다"며 "오는 8일 산별조직전환을 위한 총회에서 파업찬반투표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문제가 된 회사의 단협관련 부속합의문에는 △현재의 조합원 수를 유지하는 선에서 세확장을 꾀하지 말 것 △조합은 산별노조로 가지 않을 것 △과장급은 조직대상에서 제외할 것 △퇴직금 소송문제에는 노조가 일절 관여하지 말 것 등이 포함돼 있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조합원 가입 범위나 상급단체 등은 조합원들이 알아서 결정할 내용이지 회사가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면서 "이는 노조를 지배하고 운영에 개입하려는 것으로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상급단체인 언론노련은 "회사의 이번 행위가 노조를 무시하는 것을 넘어 파업유도까지 의심하게 만든다. 명백한 위법행위이기 때문에 법대로 가야할지 회사에게 기회를 줘야 할지 고민이 된다"며 "신생노조라 건전한 노사관계를 원한다. 회사가 성실한 대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연맹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