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금융노사간 첫 산별교섭은 그동안 내용적으로 산별교섭을 진행해 온 상태에서 이제는 형식적으로도 사용자단체가 구성이라는 산별교섭의 틀을 갖췄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협상 초기에서부터 교섭 대표단에 은행 행장급의 참석을 요구하는 금융노조와 사용자측 대표단 구성은 교섭 체결권을 위임받은 은행연합회 권한이라며 사용자측이 대립하면서 초반부터 진통이 계속됐다.
이에 따라 올해 금융노사 임단협은 사용자단체인 은행연합회가 얼마나 교섭, 체결에 대한 책임을 담보할 수 있는지와 이에 대한 노사간 신뢰가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노조는 이미 금융권 주5일제 실시, 공동 단협 체결 등을 통해 산별교섭을 진행해 왔다며 "실질적인 책임과 권한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형식적인 산별교섭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금융노조는 이날 첫 교섭에서 대표단 구성을 각 은행장이 참여토록 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은행연합회는 "그 동안 노사 교섭이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어 산별교섭을 추진한 것"이라며 "은행 행장급 참석은 산별교섭의 의미를 희석시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은행연합회는 "사용자측의 임단협 교섭 체결권을 갖고 있는 만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교섭단 구성을 은행연합회가 맡아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금융노조 윤태수 국장은 "단지 위임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책임과 권한이 은행연합회에 있는 것은 아니"라며 "각 은행을 책임질 수 있는 인사가 교섭에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춘호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