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경기도본부 부천지부가 지난 17일 "한국노총 정치방침의 전면적인 재검토와 범개혁세력의 단일정당 건설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것"을 제안하고 나서 사민당 중심의 정치방침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노총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천지부는 지난 14일 정치위원회에서 이같은 제안방침을 정하고, 17일 한국노총 관련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으며, 현재 사이버상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홈페이지상에서는 부천지부의 제안에 대해 이미 결정된 '사민당 중심의 정치세력화'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반박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정치적 입장이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는 양상은 아니어서, 전반적으로 한국노총의 정치방침에 대한 무관심을 반영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부천지부 김준영 기획실장은 이 제안에 대해 "현재 독자정당을 추진하기 어렵다는 정치적 한계와 현실을 인정하는 뜻"이라며 "정치방침 논의가 다시 확산될 수 있도록 한국노총과 경기도본부에 지속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쪽에서는 이 제안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정하 정치국장은 "4·24 재선거에 대한 평가도 정치방침의 재검토가 아닌 과제 중심으로 논의됐다"며 "이런 논란이 더 확산된다면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훈중 홍보국장도 "지금은 의견수렴할 때가 아니라, 이미 중앙위나 대표자회의에서 결정된 독자적 정치세력화 방침을 실천해야 할 때"라면서 "혼선이 가중될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국노총 일부 간부들이 '개혁신당' 참여에 대한 물밑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와 맞물려 부천지부의 제안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