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4월 임시국회에 앞서 3월말로 예상됐던 주5일제 재협상이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노사 모두 주5일 재협상이 본격화되기 위해선 협상방식과 일정 등에 대한 사전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아직까지 이를 위한 접촉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송훈석 의원실측은 이와 관련, "노사 모두 재협상 필요성을 인정한 만큼 노사간 재협상 방식과 일정을 정하기 위한 사전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대노총 관계자들은 "파병 동의안 문제가 해결되고 노사정위와 노동부 인사가 마무리된 뒤에야 주5일 재협상과 관련된 얘기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양대노총은 파병 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한 상황인 만큼 당장은 여기에 힘을 집중하고 있는 상태다.

또 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 교체 여부도 재협상 추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청와대의 결정을 기다려야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앞서 한국노총은 지난 29일 '주5일 재교섭 특별대책위원회'를 열어 재교섭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했다. 한국노총은 재교섭 대표는 양대노총 각각 2인으로 하고 재교섭 기간은 논의시기와 효율성을 감안해 6월 중순까지 하기로 했다. 양대노총 요구안은 양대노총 제조부문 연맹으로 구성된 제조공투본에서 제출하는 안을 검토해 주5일 재교섭특위에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 재교섭 대표는 김성태 사무총장과 화학노련 박헌수 위원장으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이정식 대협본부장은 "민주노총쪽과 얘기할 부분도 있지만, 한국노총쪽 입장을 미리 준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쪽은 지난 24일 재협상팀 7명을 구성한 것 외에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김태연 정책실장은 "민주노총 요구안을 어떤 방식으로 정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재협상에 앞서 한국노총쪽과 따로 만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