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문화·시민단체로 구성된 '울산시립예술단 운영 정상화와 올바른 문화행정 정립을 위한 울산시민대책위원회'가 28일 발족했다.

이들은 "울산시립예술단 문제는 단순한 노사문제가 아닌 공공기관이 갖춰야 할 공공성의 문제이므로 잘못된 시행정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문화예술회관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시민의 힘을 모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안 문제를 올바른 방향으로 해결하고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대책위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울산대책위'는 "당면한 시립예술단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시민단체, 공무원노조와 연대해 나갈 것"이라며 "잘못된 문화행정에 대한 감시와 참여활동도 활발히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울산시와 문화예술회관이 단원들의 결사체인 노조를 인정하고 대화에 성실히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는 시장과 회관관계자, 대책위 등과 '시립예술단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요청했다.

이들은 사태 해결을 위해 이후 시민 홍보전, 서명운동, 각종 기관에 진정을 넣는 등 법적·행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며 토론회, 시의회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울산문화회관노조는 지난해 9월 무용단 안무자 '낙하산 인사'에 반발한 단원들을 중심으로 설립됐으며 그 동안 단체협상을 벌여왔으나 오디션 제도 등 핵심쟁점에 대한 노사간 입장차로 난항을 거듭해 왔다. 최근 울산시가 오디션을 거부한 조합원 3명을 계약만료 해고한 데 대해 노조가 2시간 부분파업을 벌이는 등 갈등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