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연기됐던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을 28일 처리하기로 함에 따라 노동계와 시민단체들이 27일 국회앞 노숙농성에 들어가는 등 국회 통과를 저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가 파병동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우리 국민을 국제법을 거긴 학살전쟁의 공범으로 만들어 국제사회에서 고립시키는 국익침해 행위"라며 국회 앞 노숙농성과 여야의 지구당사 농성 등 파병동의안 처리저지를 위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민주노총은 또 28일 수도권 지역 단위노조의 확대간부를 국회 앞에 집결시켜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며 국회가 파병안 처리를 노무현 대통령 국회 연설일인 4월 2일로 연기할 것에 대비, 4월 1일부터 1만명 상경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국회가 28일 파병동의안을 통과시킬 경우에는 찬성한 국회의원들에 대해 지역구별 주민소환운동에 들어가고 다음 총선에서 대대적인 낙선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4월 12일 반전평화 100만인 총궐기 대회에 조합원들을 최대한 참여시키고 실질적인 파병저지를 위해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총파업을 포함해 전국민 일손놓기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덕상 위원장 직무대행은 전국민 일손놓기 운동과 관련 "민주노총 총파업을 포함해 전쟁반대에 동의하는 시민단체들과 함께 상가철시, 전문직 종사자 휴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노동당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병여부를 묻는 국민투표 실시 △노무현 대통령과 권영길 대표의 단독 회동을 정부에 제안했으며 28일 부시 미국 대통령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전범으로 제소하기로 했다. 또 29일에는 범국민적인 구호단을 발족하고 구호물품 모집에 들어가는 등 반전평화운동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전당대회를 가진 사민당 장기표 대표도 전당대회 뒤 국회 앞으로 이동해 반전 1인 시위를 벌였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