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가를 낸 교사 2,500여명이 27일 오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전교조 분회장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에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WTO 교육개방 중단, 이라크 전 파병방침 철회 등을 촉구했다.


캡션= 연가를 낸 교사 2,500여명이 27일 오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전교조 분회장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에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WTO 교육개방 중단, 이라크 전 파병방침 철회 등을 촉구했다.

전교조 원영만 위원장은 "국민들은 정보인권을 외면하고 스스로 교육개방의 문을 열어주려는 정부의 태도에 분노하고 있으며 우리 청년들을 야만의 전쟁터로 내모는 것을 보고 할 말을 잃었다"고 말했다. 원 위원장은 이어 "노 대통령은 수구세력과 추악한 밀월관계를 청산하고 개혁의 시대를 열 것인가, 아니면 개혁을 바라는 대다수 국민을 적으로 삼아 또 다시 갈등과 혼란을 되풀이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며 "NEIS와 교육개방 문제가 보수 관료들의 완강한 저항으로 발목이 잡혀 있는 만큼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번 집회가 그동안 교원·학부모·사회단체들이 NEIS의 문제점을 거듭 지적해 왔는데도 교육부가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데 대해 항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의 방침에 변화가 없다면 이 집회를 계기로 전국의 모든 학교현장에서는 '인증 폐기', '입력 거부' 등 NEIS 불복종 운동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모인 2,500여명의 교사들은 '정보인권 보호를 위한 교사선언'을 한 데 이어 교육개방 음모분쇄를 위한 긴급결의문, 미국의 패권적 침략전쟁에 반대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26일 "전교조 연가투쟁이 근무시간 중 집회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 교원노조법에 위반된다"며 "교원복무관리에 철저히 대처하라"고 전국 시·도 교육청에 지시했다. 그러나 전교조는 "교사들이 수업을 조정한 뒤 집회에 참여, 수업 결손이 없고 공무원인 교사의 연가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에 보장된 권리"라고 반박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