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과학기술노조(위원장 이성우)는 19일 성명을 내 국무총리실 산하 기초기술, 산업기술, 공공기술 3개 연구회의 정관개정 기도는 시대에 어긋나는 반개혁적 책동이라고 비난했다.

과기노조에 따르면, 이들 3개 연구회가 오는 26일부터 28일 사이 각각 이사회를 소집, 정부출연기관 재직 중 기관장으로 임용된 자의 경우 임기만료나 임기 중 본인 사유로 기관장직을 그만두더라도 자동적으로 정부출연기관에 재임용될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과기노조는 "정권교체기를 맞아 '유능한 인력 활용'을 내세우며 극소수의 특권계층의 자리보전을 위해 이사회 정관을 개정하려는 기도는 시대에 맞지 않는 발상"이라며 "이번 3개 연구회의 정관개정 기도는 기관장을 역임하면서 행한 결과에 대해 평가나 어떠한 검증과정도 없이 자동적으로 연구현장에 돌아오게 하려는 것으로, 다면평가를 내세우는 새 정부의 인사원칙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정관개정은 기관장 선임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의사를 철저히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정부관료와 무책임 무소신으로 일관하는 인사들을 선임해 연구원 운영의 전횡과 독선을 일삼고 있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며 "이번 사건은 무엇보다 절실한 과학기술계의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차단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노조는 "정부가 진정한 과학기술계의 사기진작과 출연기관이 국민의 기관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면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여야한다"며 "이를 거부하고 3개 연구회가 정관개정을 강행한다면 노조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연구회 이사회를 무산시키겠다"고 밝혔다.

대전=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