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13일 저녁 대전근로복지회관에서 제7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올해 사업계획과 당원소환제, 정당명부 비례대표후보 직선제 등 다음달 1일 정기 당대회에 제출할 안건을 심의했다.

먼저 올해 사업목표로는 △정책정당·대중정당 면모 확립 △당 발전 전략의 수립과 쇄신 △ 반신자유주의, 반미반전평화운동을 중심으로 한 대중투쟁 전개 △2004년 총선승리를 위한 전당적 총선준비체계로 전환 △사이버활동 획기적 강화와 진보적 정치문화 형성을 제시했다.
또한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노동당이 공약했던 여러 정책들을 현실화하기 위해 △부유세도입 △정치개혁 △소파개정과 한반도 평화실현 △민생보호단 △농업회생 △비정규직 권리찾기 이상 6개 운동본부와 △문화예술 △연대사업 △인터넷 △대외협력 이상 4개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어 정치권에선 처음으로 당의 모든 선출직 및 공직선거 당사자에 대해 당의 강령 또는 당헌·당규를 위반하거나 당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켰다고 판단될 경우 당원이 해당자를 직접소환할 수 있도록 하는 당원소환제 당헌 개정안을 당대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또 중앙위원위 회의에서 논란이 됐던 정당명부 비례대표후보 당원 직선제와 관련해 당의 민주성을 확보하고 당원 참여민주주의를 확산시키자고 주장한 중앙위원들과 현 지도집행체계를 정비하는 등 당 전반의 개혁과 발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만큼 선거법이 개정되는 시점으로 늦추자는 입장으로 갈려 논쟁을 벌인 끝에 참석 중앙위원 76명 중 65명의 찬성으로 원안 통과됐다. 아울러 정당명부 비례대표에 여성 50%이상을 할당하기로 했다.

대전=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