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사의 단협 만료일인 6일 막판 교섭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교섭 결과에 따라 무단협 사태를 빚게될지 여부가 판가름나게 되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지난 5일 교섭에서 철도청이 오픈숍 전환, 전임자 50% 축소, 노조사무실 대전 이전, 조합비 일괄공제 거부, 노조 조직 중 지방본부 폐지 등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는 내용을 요구하고 나선 데서 보듯 막판 타결 전망은 어두운 편이다.

철도노조는 "6일 교섭에서 철도청이 진전된 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교섭연장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6일 밤샘교섭을 통해 그간 논의된 모든 안을 다루면서 합의도출을 시도하겠지만, 철도청 태도변화가 없을 경우 교섭결렬을 선언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철도청의 교섭태도를 볼 때 6일 합의가능성은 적으며 무단협 상태에서 철도청이 노조사무실 폐쇄와 전임자 현장복귀를 명령하더라도 철도노조는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노사간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노조는 7일부터 중앙간부 철야농성에 돌입하고 17∼1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 21일 전국 안전운행 실천투쟁 등 투쟁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2월말 쟁의대책위에서 파업돌입 날짜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4∼5일에는 직종별 지부장회의를 갖고 투쟁기금 모금을 결의하는 등 본격적인 쟁의행위 채비에 나섰다.

철도노조는 6일 합의에 실패할 경우 10일께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교섭결렬을 선언하고 대통령직인수위 철도공사화에 대한 입장, 공공연맹 가입 방침 등을 밝힐 예정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