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와 발전노조 등 9개의 전력관련 노조들이 전력부문 구조조정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연대기구를 오는 3월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력관련 노조들은 오는 21∼22일 이틀간 대표자, 집행위원 수련회를 거쳐 공식 출범 일자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연대기구의 명칭은 '전력관련 노동조합 연대회의(전력연대)'로 하기로 의견을 모은 상태다.

이들 노조는 지난해 7월부터 '전력연대' 출범을 위해 대표자회의, 실무회의를 갖는 등 준비활동을 펴왔다. 지난달 30일엔 대표자회의를 열고 "정부는 국민의 80%이상이 반대하는 발전소매각과 배전부문 분할 등 전력산업 민영화(사유화) 정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남동발전(주) 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범국민적 재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전력연대는 향후 △임금협상 교섭시기 조율 및 교섭전략 공동 수립 △인사, 예산 통제 등 자율경영권 침해에 대한 공동대처 △일방적 경영혁신 및 구조조정에 의한 인력감축 저지 △전력산업 구조개편 정책(민영화)에 맞선 연대활동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전력관련사의 연대투쟁을 통해 전력 산별노조 건설 구상을 갖고 있다.

전력연대엔 한국노총 소속 전력노조, 한전기공노조, KDN노조, 한전산업개발노조, 파워콤노조와 민주노총 소속 발전노조, 한전기술노조, 원자력연료노조, 그리고 상급단체가 없는 한국수력원자력노조가 참여 중이다.

김소연 기자(dandy@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