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노사가 남동발전소 매각을 위한 실사를 앞두고 각각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발전노조(위원장 이호동)는 지난달 27일 1차 입찰사 4곳이 선정된 뒤 이번 주부터 서류심사, 현장 실사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판단, '실사 저지투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조는 "매각 실사가 남동발전 6개 발전소 가운데 어느 곳부터 시작될지 예상할 수 없다"며 '발전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조합원 일부가 각 발전소마다 상주하고 나머지는 이들 6개 발전소 순회 활동을 벌이는 등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노조는 특정 발전소 실사가 시작될 경우, 이미 구성된 발전해복투, '2003년 총력투쟁 선봉대'와 남동본부 각 지부 간부, 조합원을 중심으로 실력행사를 통해서라도 실사를 반드시 막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한 관계자는 "발전소에 대한 실사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얼마나 강력한 투쟁을 벌이느냐,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사를 저지하느냐에 따라 향후 남동매각을 둘러싼 일정은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실사저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동발전 회사도 전 직원 대상 노무교육과 함께 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실사를 앞두고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주)남동발전은 4일까지 △정부의 민영화 정책 불변 및 수용 불가피성 설득 △실사저지와 관련한 위법, 위규 행위에 대해 법과 사규에 따라 엄정 조치할 것 등의 내용으로 직원 교육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연맹 등 '기간산업 사유화 저지 공동투쟁본부'는 8일 전국 주요도시 동시 선전전, 12∼17일 국제세미나, 16일 조합원 결의대회를 통해 기간산업 사유화 저지를 위한 국민 여론을 모아갈 계획이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