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15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올 한해 동안 비정규직 동일노동 동일임금 보장을 위한 법률 개정 등 비정규직 차별철폐 투쟁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기본권 보장을 위한 활동과 제도개혁에 힘과 지혜를 집중해 나가겠다"며 "6월 중순으로 집중되는 임단협 쟁의시기에 동일노동 동일임금 보장을 공동요구로 내걸고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또 △고용형태에 따른 차별금지 근로기준법 명시 △특수고용직 노동자성 인정 △파견법 폐지와 직업안정법 개정 등 제도개선투쟁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올해 사업비 17.9%를 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사업비로 책정하고 사무총국 내에 '비정규 미조직실(가칭)'을 신설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안을 1월말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제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근기법 개악 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 △사회보장 확충 △손해배상과 가압류 등 노동탄압 피해 원상회복 등 10대 노동개혁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투쟁위원회'를 구성해 2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이날 오후 6시 간담회를 갖는 등 대화를 통해서도 요구안이 새 정권 노동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민주노총은 "정부가 국회에 계류중인 근기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려 강행할 경우 즉각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두산중공업 분신사태와 관련해서도 △18일과 25일 대규모 도심 집회 △두산제품 불매운동 △한국중공업 민영화 특혜의혹 규명 특검제 도입 촉구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