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배달호 조합원 분신사태와 관련한 대응이 노동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12일 "이번 사태를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에 대응한 민주노총 투쟁의 시발점으로 삼을 것"이라며 "두산중공업의 노조탄압을 원상회복시키고 전반적인 노사관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한상의 박용성 회장이 퇴진할 때까지 전반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특히 "배 조합원의 사망사유이기도 한 손해배상소송과 가압류가 최근 3년간 1,600억대에 이르는 등 심각한 노동통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손해배상과 가압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14일 중앙위원회를 두산중공업에서 갖기로 하고 두산제품 불매운동과 전국차원 집회 등 투쟁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속산업연맹도 10일 오후 비상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연맹은 14일 전체 확대간부 결의대회, 16일 두산중공업과 대한상의 앞에서 대규모 집회 등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또한 이번 투쟁에 주요 동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속노조도 13일 전국지회대표자대회를 갖고 오는 16일 4시간 총파업 등 강도 높은 투쟁을 결의할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지난 임단협 과정에서 두산중공업 회장인 대한상의 박용성 회장이 산별노조를 무력화시키는 데 앞장섰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노조탄압이 이번 사태에까지 이르렀다"며 "박 회장을 직접 겨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민중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두산재벌 노조탄압 규탄 노동열사 고 배달호 동지 분신사망 대책위원회'도 10일 회견을 갖고 한국중공업 민영화 과정에 대한 특검제 실시와 박용성 회장 공개사과 및 대한상의 회장 퇴진 등을 촉구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