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노동부의 '인수위 업무보고'를 놓고 양측 갈등이 부각되자 당사자들이 진화에 나섰으나 비판의 목소리가 식지 않고 있다.

당시 노동부의 비정규직, 노사정위 등에 대한 업무보고 내용이 새 정권의 노동정책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높았던 데다 이를 이유로 한 전문위원이 업무보고를 거부하고 뛰쳐나가는 사건이 발생한 것.

일단 당사자인 인수위와 노동부측은 진화에 나선 상태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인수위와 노동부간 갈등이 아닌 의견차 정도는 있을 수 있지 않느냐"며 "결국 같이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동부도 마찬가지. 한 관계자는 "초반 이후에는 4시간 동안 진지하게 논의가 잘 됐다"며 "정책방향은 실제 당선자의 뜻에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확대해석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노사 관계자들의 시각은 싸늘한 편이다. 노동계는 전반적으로 노동부의 잘못을 지적했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인수위가 잘한 것은 없지만 노동부 업무보고 내용은 당선자의 의지를 후퇴시킬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노동부를 보면서 새 정권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노동계로서도 단단히 준비해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반면 경영계는 인수위측 태도를 더 문제삼았다. 경총의 한 관계자는 "솔직히 노동부 업무보고 내용도 너무 앞서 나간다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업무보고 중 불미스런 일은 노동계 출신 인사가 노동운동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