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7월 개원을 목표로 정책연구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민주노총은 현 민주노조운동진영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정책 능력의 향상을 꼽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 국제적, 국내적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고 더욱 치밀해지는 정권과 자본의 움직임에 과학적이고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선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할 기관의 설립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인 셈이다.

따라서 정책연구원은 △정권과 자본의 대 노동정책 분석, 비판자료 발간 △임금, 노동시간, 고용, 실업 등 정책대안 계발 △한국사회 발전전략과 민주노총의 운동방향 연구 △국내외 노동연구단체와의 교류 등을 주요 사업영역 및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과제별 연구사업과 연구총서, 정책보고서, 월간정책 동향 등 발간사업과 월례 정책포럼, 워크숍 등 토론회정례화, 자료실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정책연구원은 이달 말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설립 방침이 확정되면 3월까지 인력과 재정, 공간을 마련하고 4월부터 6월까지 예비운영을 거쳐 7월 정식 개원한다는 계획이다.

김태연 정책기획실장은 "정책연구원은 노동운동의 내셔널센터로서 민주노총이 갖춰야할 기본적인 인프라"라며 "정책 연구기능을 연구원 중심으로 안정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으로 발전시켜 KDI를 능가하는 정책연구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