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지난 1일 대선관련 활동으로 주요 정당 대선후보에게 보낸 '철도민영화와 구조조정' 등 철도노조 현안에 대한 질의 답변 내용을 10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노무현 민주당 후보는 현 철도산업구조개편안에 의한 민영화는 반대하거나 재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는 민영화를 반대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이회창 후보는 "철도민영화는 중장기적으로 국익증대에 도움이 되는 명분이 있는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현 정부처럼 밀어붙이기식 철도민영화는 반대"한다고 '중앙선대본부 환경노동위원회' 명의로 답변했다. 덧붙여 "철도민영화를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이해당사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혀 민영화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무현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 노동위원회' 명의로 보낸 답변서에서 "현 정부의 철도산업 구조개편안이 철도와 같은 망(network)산업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방안으로 전면적으로 재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영길 후보는 '중앙선거대책위원장 천영세' 명의의 답변서에서 "정부와 재벌, 외국기업이 추진하는 철도사유화와 구조조정을 반대한다"면서 "철도, 전력, 금융 등 공기업의 사유화와 해외매각을 중단해 국부의 유출을 막고 국민이 값싼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철도노조는 "각 후보의 답변이 포괄적이어서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의와 면담을 요구하고 그 내용을 다시 조합원들에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