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는가?"(아이디 반나라K연대)

한국노총이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일단락되긴 했으나 기존 보수정당 후보를 이번 대선에서 지지후보로 선정하려는 움직임에 대한 반발은 심상치 않은 상황으로 번질 조짐을 보였던 게 사실이다.

이처럼 비판글이 한국노총 홈페이지에 잇따르는 것은 물론, 일부 민사당 당직자들은 반대 입장을 공표하기도 했다. 정보통신노련 소속 9명 등 10여명의 민주사회당 지구당 위원장은 한국노총 중앙정치위원회가 열리는 3일 "한국노총이 기존 보수 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결정을 내릴 경우 지구당 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는 밝혔다.

한국노총 중앙정치위원회 간사인 박동 정치국장(민사당 창당기획팀장)은 임시대의원대회 개최방침에 항의하는 뜻으로 이날 중앙정치위 회의 진행을 거부하고 사직의사를 밝히기까지 했다.

또 한국노총 사무총국 국장들은 3일 중앙정치위원들에게 전달되지는 않았지만 '국장·직원 일동' 명의로 된 호소문을 작성하기도 했다. 주요 내용은 임시대의원대회 방침 재고를 요청하는 것이었다. 국장들은 기존 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민주사회당 창당 정신과 배치돼 조직안팎의 비난과 불신, 혼선이 우려된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어쨌든 임시대의원대회가 철회됨에 따라 지지후보 논란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이번 논란을 계기로 민주사회당을 중심으로 한 한국노총의 독자적 정치세력화 방침을 진지하게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무총국의 한 간부는 "민사당 창당작업이 잘 안됐던 것은 조합원들이 이런 상황을 예상했기 때문"이라며 "어떤 보수정당을 지지하게 되든, 이런 논의가 있었다는 사실만도 향후 한국노총의 독자적 정치세력화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사당과 한국노총이 독립적 관계임을 밝히고 있으나, 사실상 인적·물적으로 '민사당=한국노총'인 상황에서 민사당의 진로는 한국노총의 판단과 역할이 결정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