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위탁집배원 모임이 중심이 된 전국집배원노동자협의회(준)이 체신노조 민주화,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비정규직 철폐 등을 내걸고 각 우체국 앞 홍보활동을 펴고 있는 것과 관련, 해당 우체국장과 체신노조 지부장 명의로 집회신고가 제출돼 논란을 빚고 있다.

집노협은 지난 10월 2일 전국 우체국 순회 홍보활동을 시작했으나, 10월 중순께 서울을 비롯한 전국 200여개 우체국 앞에 우체국장 또는 체신노조 지부장 이름으로 1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간의 장기간 집회신고가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런 장기 집회신고와 관련, 인천우체국의 경우 체신청에 '집회신고 제출보고' 공문을 보내, 체신청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인천우체국 관계자는 "무슨 일이든 (체신청에)보고를 해야 한다"며 "큰 행사는 아니지만 영업차원의 행사를 했다"고 말했다.

반면 체신노조 관계자는 "집노협 위원장은 해고자로 조합원도 아니고 민주노총쪽과 연관돼 활동하는 것"이라면서 "최근 집회를 할 사안은 없지만, 지부장들이 우체국 이미지와 국민신뢰도 등 안정을 위해 집회신고를 냈다면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런 체신노조 관계자 발언과 체신노조 지부장 명의로 집회신고가 된 곳에서 사실상 행사가 열리지 않고 있고 점을 볼 때 집노협 집회에 대응할 목적이 아니냐는 분석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사회진보연대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집노협 지원대책위는 "체신노조는 노노갈등을 유발하는 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우체국 앞 위장 집회신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집노협은 이처럼 우체국 앞에 이미 집회신고가 제출됨에 따라 우체국 인근에서 홍보활동을 펴고 있다.
송은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