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지난해 5월 직선집행부가 탄생한 이래 예견됐던 상급단체 변경이 가시화되고 있다. 상급단체 변경문제는 이미 지난 5월 대의원대회에서 결의된 데다, 지난 8월 보궐선거에서 세 후보 모두 공약으로 내걸 정도로 기정사실화 된 사항이다.

현 직선집행부는 민주노총 참관조직이었던 현장조직을 중심으로 구성됐고, 10여년간 노조민주화 과정에서 한국노총과 갈등관계에 있었던 진영이었다.

또 철도노조 관계자는 "상급단체 변경은 조합원의 뜻"이라고 밝히고 있다. 지난해 조합원 설문조사에서 82.7%가 상급단체 변경을 원했다는 것이다.

철도노조는 조합원들이 지난 2월27일 파업 당시 '연대파업'을 한 민주노총을 보면서 상급단체 변경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하반기 투쟁이 본격화되기 전에 상급단체 변경을 마무리함으로써 쟁의과정에서 '실질적인 연대투쟁'을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철도노조 현 집행부에 대한 대의원들의 지지비율은 6:4 정도이지만, 조합원들이 지지도는 훨씬 높아 가결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렇지만 조직징계 문제를 놓고 법정싸움을 벌일 만큼 집행부에 대한 반대파가 존재하고 있고, 철도청과 긴장관계도 팽팽한 상태에서 상급단체를 변경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어 '조직의 민주성 강화'는 과제로 남아있다.

한편, 모태조직이고 조합원 2만명 이상의 철도노조가 상급단체를 변경하는 것에 대한 한국노총의 반응은 예상했던 일이라는 듯 담담한 편이다. 이는 철도노조 파업 이후 불거진 상급단체 논란으로 이미 한차례 홍역을 겪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노총의 개혁특위 구성 배경도 철도노조와 무관하지 않았다. 하지만 철도노조가 민주노총으로 옮긴다 해도 한국노총에 미칠 영향은 당장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