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노동계가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및 주5일제 정부입법안 반대 등 노동 현안들을 관철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추투(秋鬪)에 나섰다.

민주노총.한국노총 등 상급단체들의 선명성 투쟁 성격도 없지않아 강경대응 방침을 밝힌 정부 당국과 연말까지 사안별로 충돌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17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조합원 투표에서 정부의 가스산업 구조개편안 입법 저지를 위한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22,23일 전국 모든 사업장에서 입법 저지를 위한 파업 전 철야농성을 벌이고 관련법안이 국회 산자위에 상정될 경우 28일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2월 공공부문 연대파업을 벌였던 철도.가스.발전노조는 이에 앞서 지난 10일 전력노조와 함께 공동투쟁본부를 출범했다.

이들은 27일 서울 종묘공원에서 기간산업 민영화 반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특히 철도노조는 정부의 철도민영화에 맞서 연말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벌이기로 해 공공부문 연대파업 재개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부분파업 중인 보건의료노조는 정부와 사측이 병원파업 해결에 소극적으로 대처해 파업을 장기화시키고 있다며 다음달 초부터 전국 10개 지역 1백50개 사업장이 참여하는 2차 총파업투쟁에 나설 계획을 세웠다.

한편 민주노총은 17일 명동에서 1천5백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 단위노조 대표자결의대회를 열고 주5일제.경제특구.공무원조합 관련 법안 등의 국회통과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가졌다.

21일부터는 전국 사업장별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어서 파업 투쟁에 나선다.

한국노총도 오는 27일 민주노총 제조부문과 함께 서울에서 총궐기대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노동부 고위 관계자는 "노사간 자율적인 갈등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지만 불법파업에는 법과 원칙대로 엄정하게 공권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