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근무제 정부입법안에 반발하고 있는 노사 단체들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6일 비상중집위, 단위노조대표자회의를 잇따라 열어
"주5일 법안이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제도개혁 요소는 사라지고 재계 입맛에 맞춰 노동조건을
후퇴시키려는 노동법 개악 음모로 변질됐다"며 "정부가 법안을 철회하고 전면수정하지 않으면
총력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결의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 노동법 개악 저지 총파업 △ 노동계 공동 총파업 △ 노동법 개악 추진 대선후보 응징 등의 강력한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했다며, 오는 11일 중앙집행위를 열어 관련투쟁 일정을 확정짓기로 했다.


한국노총도 정부입법안의 국회 통과 저지를 위해 민주노총과의 공동투쟁을 비롯해
△ 주5일 근무제 도입 촉구 전국민서명운동 △ 국회의원 서명운동
△ 하반기 임단협과 연계투쟁 △ 11월 총력집중투쟁 △ 12월 대선 심판 투쟁 등의 일정을 6일 재차 확인했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9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노동조건 저하 없는 주5일제 도입 촉구 기자회견 및 전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갖고 본격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명운동은 10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기간 중 인터넷 서명운동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재계 "수용불가 공식화" 10일 대기업 인사노무임원회의 개최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재계도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경제 5단체는 6일 공동성명을 내어 "정부안은 국제기준에 미흡하고 휴일수가 지나치게 많아지는 폐단이 있다"며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해달라"며 정부입법안에 대한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오는 10일 오전 롯데호텔에서 대기업 인사노무임원 회의를 열어 정부안에 대한 대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개정 및 보완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부분 도소매음식숙박업 조합원으로 구성된 서비스연맹은 6일 "서비스노동자들은 탄력적 근로시간제가 확대되면 '야간에도 불 켜놓고 알 낳는 양계장 닭'처럼 일해야 한다"며 "판매서비스직 노동자는 84%가 비정규직, 절반이 여성노동자로 노동강도가 강화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번 정부입법안과 관련해 정치권에선 노사합의를 강조하고 나서 국회 통과 가능성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한나라당은 관련 성명을 내어 "노사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정부단독으로 입법을 강행하려는 것은 유감"이라며 반대의 입장을 밝힌 데 이어 민주당 의원들마저 신중론을 펼쳐고 나서 정부안이 국회에 상정된 뒤에도 난항을 겪을 것임을 예고했다.

사진 = 한국노총 홈페이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