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지난 31일 노사협의외에서 임시직, 파트타임 고용방안을 단기대책으로
제시한 것은 심각한 집배원 인력부족 현상을 안일한 시각으로 본 결과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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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신노조 이종수 노사교섭처장은
"비정규직 증가는 근로조건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단기대책은커녕
응급조치도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각 우체국 직원의 30%에 달하는
비정규직은 임금,근로조건에서
정규직과 차별대우를 받고 있어
이직율이 50%에 이르는 시정이다.

6개월 이상 숙련기간이 필요한
집배원들의 높은 이직율은 그만큼
현장집배원들의 노동강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해 체신노조는
"보편적 서비스 유지와 책임경영 평가, 조직안정을 위해 비정규직 비율은
10% 미만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인력확충이 될 때까지라도 당장 업무강도를 완화하기 위해 대책이 필요한 것 아니냐"며
"비정규직 고용은 그야말로 단기대책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체국 현장에서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이 해소되지 않은 채 비정규직이 증가하는 것은 노사관계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의정부 우편집중국 등
8개 우체국이 신설돼 절대적 부족인력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에서 비정규직 확대는
'언발에 오줌누기'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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