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실천 강령은 바로 조합원들이 참교육을 '이렇게 하겠다'는 선포이며 목표입니다."

전교조(위원장 이수호)가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참교육 실천을 약속한다며 총 14개항으로 구성된 '참교육 실천 강령'을 선포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아이들에 대한 깊은 고민과 천착 끝에 2년여의 조합원 토론과 준비를 거쳐 참교육 실천 강령을 선포한다"며 "13년 전 전교조를 창립하던 고뇌와 열정으로 참교육 실천 강령을 선포하고, 실천하려는 역사적인 자리"라고 말했다.

■ 참교육실천 강령 뭘 담았나 = 총 14개항으로 구성됐으며 제1항은 교육을 통해 추구해야 할 인간상, 제2항∼제8항은 지향해야 할 교육의 방향과 내용, 제9항∼14항에는 교육행위자인 교사들의 교육 방법적 원리와 실천 규범을 담고 있다.

특히 제1항 '더불어 사는 삶을 소중히 여기는 인간상을 추구한다'는 강령은 현 교육이 시장화 정책으로 경제적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동체적 인간상을 추구하고자 제시한 것이라고 한다.

이번에 선포된 강령은 앞으로 전교조 교육정책 대안마련과 교육과정개발에 있어 기본방향이 될 계획이며 조합원의 교과연구, 학급운영, 생활지도, 상담활동, 학부모활동에 있어 실천적 규범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취지 = "참교육 강령은 소수 몇 사람이 단 기간에 만든 것이 아니라 전교조 역사 속에서 이뤄진 것입니다. 2년여 동안 토론을 거치는 등 조합원들의 땀과 노력이 그대로 녹아있습니다."

이번 강령은 전교조의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의 이념적 과제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를 시대적 변화에 맞춰 더욱 풍부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마련한 것이다.

참교육실천 또 전교조 내적으로 조합원이 약 10만에 가까워지는 등 양적 팽창에 따라 나타나는 교육실천 방향에 있어서의 불일치를 해소, 학생, 학부모,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교원단체로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는 문제의식도 작용했다.

▷ 전교조가 참교육 실천을 약속한다며 참교욱 실천 강령을 선포했다.

무엇보다 수년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교육위기 상황에서 교사들의 자기 정체성 위기를 주체적으로 극복하는데
참교육 실천 강령은 '지침서'가 될 것이란 게 전교조의 생각이다.


참 교 육 실 천 강 령


우리는 교육민주화 운동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결성의 정신을 이어받아
교육을 올바로 세우기 위하여 참교육실천강령을 제정하고 실천한다.

1. 우리는 더불어 사는 삶을 소중히 여기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1. 우리는 민족의 자주성확보와 평화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민주주의의 완성과 생활화를 지향하는 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양성평등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인권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노동의 가치와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는 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자연과 인간의 공생을 지향하는 교육을 실천한다.
1. 우리는 교육과정을 창조적으로 운영한다.
1. 우리는 서로 돕고 협동하는 학습의 원리를 구현한다.
1. 우리는 학생자치를 존중하고 돕는다.
1. 우리는 동료 교사와 함께 연구하고 실천한다.
1. 우리는 학부모·지역사회와 협력한다.
1. 우리는 참교육을 가로막는 제도와 관행에 맞서 투쟁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