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노사정위 합의대안을 기초로 주5일근무제와 관련한 노동법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들어가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오는 27일과 5월1일 전국적인 대규모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노사정위에서 지도부 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민주노총 지도부는 매일 정오 노사정위 앞에서 집회를 갖는 한편 오는 27일 오후 2시 전국적인 동시다발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27일은 전국공무원노조도 광역단체별 결의대회와 지역본부 출범선언을 계획하고 있어 민주노총 집회에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들도 대거 참여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또 노동법 개정안의 기습적인 국회상정에 대비하기 위해 29일부터 전사업장과 연맹, 지역본부 등에서 간부 철야농성에 들어가고 국회 상정시 즉각적으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태세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한 5월1일 노동절에는 수도권과 충청권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없는 주5일근무제 도입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최대연맹이자 파업의 실질적인 주력을 담당할 금속산업연맹은 민주노총 지침에 따라 산별노조인 금속노조와 대공장노조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파업참여를 조직하고 있다. 특히 현재 노사정위 논의의 중심이 되고 있는 합의대안이 법제화될 경우 중소 제조업 사업장의 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우려돼 제조업 연맹들의 파업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다른 연맹들도 간부파업, 연월차, 총회 등을 이용해 총력투쟁에 최대한 결합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23일 저녁 임시 비대위를 개최해 비대위 위원장문제와 총력투쟁 계획을 정리하고 24일 대의원대회에서 비대위 출범과 함께 투쟁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비대위 위원장직은 금속산업연맹 백순환 위원장이 맡게 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