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가 산별노조인 발전노조를 5개의 기업별노조로 해체할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노조는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검토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노조는 "이번 문건은 회사, 정부가 본부의 산별 탈퇴를 유도하고 있다는 노조의 주장이 확인되는 대목"이라며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반발했다.

그 동안 발전노조의 일부 본부장, 지부장들은 따로 모임을 갖고 조직형태 변경 등에 대해 논의를 벌였으며 이에 대해 발전노조는 정부, 회사의 개입 의혹을 제기했었다.

22일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1일자 '발전노조파업 종식 및 향후대책'이란 산업자원부 내부 문건에 발전노조 5개회사별 해체 유도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

실제 산자부 문건에는 "파업 종식에 따른 향후 대책으로 강성노조에서 화합노조로 전환시키기 위한 의식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한다"며 "발전산업 노조를 회사별 노조로 유도하고, 발전회사의 본사를 핵심발전소 소재지로 이전할 것을 추진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발전노조 해체 음모와 노조와해를 노린 노조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발전노사관계를 파탄시킨 사장단 전원을 해임하고, 또 다시 발전소 노사격돌로 몰아가는 신국환 산자부 장관은 스스로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도 이날 성명을 내어 "노사관계에 있어서 민간기업의 모범을 보여야 할 정부가 노조를 와해시키는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것은 파렴치한 범죄행위"라며 "부당노동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발전노조는 서부, 남동, 중부, 남부, 동서 등 한국전력의 5개 자회사가 하나의 노조로 지난해 7월 노동부로부터 노조설립신고필증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