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9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발전노조 파업은 부당하고 불법"이라며 "노조가 경영에 간섭해도 안되고 그럴 권리도 없으며, 발전산업 민영화는 이미 입법으로 확정됐다"며 정부가 양보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은 "정부는 의연하고 단호한 태도를 갖고 성의있는 대화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이 문제가 해결되도록 해야 한다"며 조기 해결을 지시했다.


또 김 대통령은 "노조가 불법파업을 계속하면서 일하려는 노동자까지 견제하고 있는데, 상황을 방치하거나 노조의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올 한해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며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것이며 민영화 철회 요구는 안된다"고 민영화 추진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 사진 = 이춘상 명예기자

이번 대통령 발언은 발전파업 사태와 관련한 정부가 양보할 의사가 없음을 어느때보다도 강도 높은 목소리로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향후 정부측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측은 '민영화 철회 불가' 방침과 함께 '의연하고 단호한' 대처에 방점을 찍고 있는 분위기다. 25일이면 파업 한달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문제가 해결되려면 노조측이 민영화 관련 입장을 양보하는 수밖에 없으며 정부 역시 조속할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겠으나, 그 방식이 민영화 철회를 전제한 대화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노조가 태도 변화에 나서야 한다"며 "대화의 문은 언제든지 열어놓겠으나 민영화 철회가 포함된 교섭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