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월드컵대회 이전인 5월부터 공무원 대상 '주5일근무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근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11일 오전 김대중 대통령에게 새해 업무를 보고하는 자리에서 노사정위에서의 합의를 전제로, 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주5일근무제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부문의 주5일근무제 도입을 선도하고, 토요일 휴무에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다는 취지로, 이를 위해 행자부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장 전면 실시는 불가능하다는 판단. 이에 민원불편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원을 반으로 나눠 월1회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정부의 이번 방침은 현재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주5일근무제 도입논의에 일정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주5일근무제 도입의 의지를 보이면서 전면실시 때 발생하는 국민여론 악화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는 포석이 얼마나 유효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향후 주5일근무제 도입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

이와 관련 정부측은 일단 "조심스럽게 하다보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겠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행자부의 유정기 복무과장은 "부작용을 최소화면서 실시하다보면 '주5일근무가 된다'는 인식이 확산될 것"이라며 "그러다보면 월1회에서 단계적으로 늘려가는 방식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동계는 "정부가 좀더 적극적인 모습으로 나서줄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애초 정부는 공공부문 전면실시를 제시해왔으나 이번에 시범실시로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문제는 어떤 내용이냐"라는 지적. 그는 "정부가 의지를 보인 것에는 환영한다"며 "그러나 내용이 노동자에 불리한 내용을 담아 논의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반면 경영계는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경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노사정위에서 논의 중임에도 정부가 공무원 우선 주5일근무제를 실시하려는 것에 우려가 깊다"며 "노사정위 합의를 기다리는 신중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