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 24일 전국공무원노조 출범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노사정위는 7일부터 공무원노동기본권 문제에 대한 전국지역순회공청회를 오는 22일까지 6개 도시에서 개최하는 등 공무원노조 도입 논의가 속도가 붙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이날 대구지역을 시작으로, 12일 광주, 15일 부산, 19일 춘천, 21일 대전, 22일 서울에서 각각 개최되며, 행자부, 노동부, 중앙인사위, 한국노총 등이 기본 토론자로, 직장협의회, 시민·사회단체, 경영계, 언론계 인사 등이 일반토론자로 참여하게 된다. 이날 대구 공청회에는 지역 직장협의회 회원 등 4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지난달 27일 노사정 국장급으로 구성된 실무협의회가 첫 모임을 갖고, 정부안을 내놓은데 이어, 6일 2차 회의를 갖는 등 쟁점사항에 대한 의견조율에 적극 나서고 있어 공무원노조 출범을 앞두고 절충안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미 지난 첫 실무협의회에서 정부는 사실상 공무원노조를 연내 도입하되, 노조 명칭을 배제하고 '공무원단체'나 '공무원조합'의 명칭을 쓸 것과 시행시기는 법제정 후 3∼5년의 유예기간을 두는 정부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노동계는 "미흡한 점이 많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여전히 의견이 팽팽한 상태다.(본지 2월28일자 참조)

그러나 공무원노조가 곧 출범하게 되면 논란은 가속화될 가능성도 있어, 노사정은 비공식적으로 계속 실무협의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빠른 시일내 결론을 낸다는 계획이어서 진통 속에서 어떤 결론이 나올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