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양회동 열사 분신방조 의혹 각하, 원희룡 전 장관 사죄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건설노조와 고 양회동 건설노동자 유족이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분신 방조’ 의혹을 부추긴 것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건설노조는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분신 방조’ 사건 각하 결정이 나온 뒤에도 원희룡 전 장관은 자신의 허위 주장에 대해 단 한마디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며 “고인과 유족, 건설노조에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라고 밝혔다.

강원경찰청은 지난 4일 건설노조 간부의 자살방조 혐의에 대해 각하했다. 한 차례 무혐의 종결 처분한 사건에 같은 내용의 고발이 접수돼 각하 처분을 내린 것이다.

지난해 5월1일 고 양회동 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은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건폭몰이 수사에 항의해 분신한 뒤 이튿날 숨졌다. 사건 직후 현장에 있던 건설노조 간부가 양 지대장의 분신을 말리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같은해 5월17일 고인의 분신 장면이 담긴 CCTV 화면 등을 근거로 ‘함께 있던 간부가 분신을 말리지도 불을 끄려고 하지도 않았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원희룡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은 해당 보도를 인용하며 본인의 페이스북에 “혹시나 동료의 죽음을 투쟁의 동력으로 이용하려 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경찰이 분신 방조 의혹에 무혐의 처분을 내린 만큼 원 전 장관이 사과부터 제대로 해야 한다고 노조와 유족은 요구했다. 고인의 형 양회선씨는 “분신방조 기사를 낸 언론과 그 기사를 기정사실화하며 맞장구친 원희룡 전 장관은 동생과 유족, 노조에 사죄해야 한다”며 “‘아직 한창 일할 나이인데 안타깝다’ 이런 말까지는 기대조차 하지 않았지만 (원 전 장관이) 했던 말과 행동 등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CCTV 화면 유출 사건도 조속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장옥기 노조 위원장은 “경찰은 왜 아직까지 수사 진행 상황을 밝히지 않는 것이냐”며 “다른 사건에 대해서는 그렇게나 신속히 수사를 진행하면서 검언유착이 의심되는 이 사건에 대해서는 왜 수사 진척이 더딘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노조와 유족은 지난해 5월22일 조선일보 기자와 이를 승인한 편집국 사회부장, 조선일보 기사를 SNS에 인용한 원 전 장관 등을 경찰에 고소·고발했다. 노조는 기사에 인용된 사진이 춘천지검 강릉지청 민원실 CCTV 영상이라고 주장했고, 같은해 7월18일 해당 영상이 기사 속 사진과 일치한다는 감정 결과도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