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사무공간 이전을 위한 모금을 진행 중인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본부장 김진억)에 6개 산별·단위노조가 6억1천만원을 쾌척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20일 오전 서울 마포구 강북노동자복지관에서 이전 모금 관련 조직채권·대출 전달식을 열었다. 민주일반노조 서울본부·보건의료노조 서울본부·대학노조 서울본부·보건의료노조 서울본부 서울북부병원지부·화섬식품노조 수도권지부가 총 6억1천만원을 모금해 전달했다.

서울시에서 강북노동자복지관을 위탁 운영했던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지난해 9월24일 위탁기간 만료와 기관변경으로 터전을 잃어 새 사무공간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해 10월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건물 매입 방식의 사무공간 이전을 결정하고 매입을 위한 모금에 나섰다. 입주단체와 함께 조직채권(무이자 대출)과 조직대출, 개인 채권과 기금 모금을 동시에 진행 중이다. 모금 목표는 25억원이다.

서울시는 민주노총 서울본부에 퇴거를 요구하면서 명도소송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30일 서울서부지법에 소송을 제기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민주노총 법률원과 함께 법률 대응에 나선 상태다. 명도소송에서 지면 이행강제금도 물어야 한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뒤 조직적으로 이뤄진 노동탄압으로 보고 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의 위탁 운영 기간 종료를 앞두고 진행된 서울시의 강북노동자복지관 위탁 운영 공모는 민주노총 서울본부를 내보내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의 위탁공모는 지난해 7월14일 시작해 8월16일에 종료됐는데 위탁 운영 신청은 17일 단 하루에 불과했고, 적격자심의위원회 심의도 같은달 28일에 실시했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공고는 8월1일에 이뤄졌다. 공모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를 비롯한 4개 기관이 참여했는데 심사위원들은 유독 민주노총 서울본부에만 박한 점수를 줘 논란이 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