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소속 서울지역 청소·경비노동자들이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총선 정책요구안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저는 하루 두 끼 먹어요. 한 달 식대로 12만원이 지급되지요. 5년째 식대는 그대로인데 물가는 무섭게 올랐습니다. 한 끼 2천700원으로는 김밥 한 줄 못 삽니다. 지난달 폭설이 왔을 때는 새벽 5시반에 출근했습니다. 용역업체는 ‘우리 집(대학) 앞에 눈이 오면 식구(용역업체 직원)들이 치워야 하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눈 치울 때는 우리집 식구고 밥 먹을 때는 남이 됩니까.”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가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문유례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연세대분회장이 말했다. 문 분회장은 “총장님도, 용역업체 사장님도, 청소노동자도 같이 먹고 살자”며 “이 물가에 이 밥값으로는 도저히 살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지역 14개 대학과 빌딩 청소노동자가 속한 지부는 지난해 11월부터 17개 용역업체와 집단교섭을 진행했다. 용역업체는 기본급 50원 인상, 식대·상여금 동결 입장을 내놨으나 지부는 기본급 270원 인상과 식대 2만원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도 성립되지 않아 지부는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지부는 이날 교섭안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총선 요구안도 발표했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를 개정해 원청의 사용자 책임을 분명히 하고 △근속·연차휴가 등 용역업체 변경시 포괄적 고용승계를 법제화를 촉구했다. 이어 △원청 시설의 사용권을 보장하고 샤워시설 등 휴게공간을 개선하고 △5명 미만 사업장도 근로기준법을 전면 적용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