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재재해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

새학기가 시작됐는데 학교 급식노동자 결원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발암물질에 노출되는 등 열악한 노동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과중 업무로 폐암 발병을 높일 수 있어 인력 충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비판이 거세다.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재재해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신학기 학교급식실 결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에 따르면 이달 1일 기준 정원 대비 결원율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다. 정원 889명 중 10.5%(93명)가 부족하다. 결원학교 비율은 52%로 추정된다. 결원율은 인천 7%(200명), 충북 6.6%(130명), 경기 4.7%(481명), 서울 4.3%(203명) 순이다. 신규채용 자체가 어렵다. 신규채용 모집인원 대비 미달률은 제주가 59%로 가장 높았고, 충북(57%), 서울(34%), 충남(27%), 인천(10%), 경기(6%)가 뒤를 이었다.

대책위는 “매번 미달 상황이 반복된다. 구인난이 점점 심해진다”며 “폐암을 비롯 근골격계 질환, 화상 등 각종 산재가 발생하는 노동조건 속에 급식노동자들이 일터를 떠나고, 남은 인원은 더 많은 업무와 산재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정원에서도 급식노동자들은 과로에 시달리고 있다는 진단이다. 안전보건연구소 온전은 지난해 3월 급식노동자들이 신체 능력 이상의 업무를 수행한다며 1.23배 증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강도 업무로 호흡이 빨라지면 폐암 물질을 더 많이 들이마셔 폐암 발병을 높인다는 진단도 같이 나와 결원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책위는 교육당국에 결원 사태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