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희망

전교조(위원장 전희영)가 올해 주요 사업으로 교육권 확보를 위한 법률·제도 개선에 주력하기로 했다.

전교조는 지난 16일 89차 전국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는 지난달 24일 열렸던 대의원대회가 정회된 뒤 온라인으로 속개된 것이다.

노조는 올해 주요 사업으로 △교육권 확보를 위한 법률·제도 개선 △교사 정치기본권 확보 △유보통합·늘봄학교 저지 △교사 정원확보 △임금인상 및 연금 개악 저지 등을 진행하기로 의결했다. 지난해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교권 확보를 위한 교사들의 목소리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2대 총선을 앞두고 노조 10대 요구안도 확정했다. 정당한 교육활동 면책·수업시수 상한제 등을 통한 교육권 보장을 포함해 △교원의 실질임금 보장 △차등성과급·교원평가 폐지 △국공립 유아학교 확대 △학급당 학생수 20명 상한제 △교육재정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전교조는 이날 확정한 결의문에서 “2023년은 동료를 잃은 교사들의 슬픔이 분노가 돼 교육운동사에 길이 남을 거대한 획을 그은 해”라며 “윤석열 정권의 교육·노동 개악을 저지하고 교육권과 정치기본권을 쟁취해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자”고 다짐했다.

전희영 위원장은 “전교조가 50만 교원의 교육권을 확보하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