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태국 이주노동자의 고용확대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점수제 비자(E-7-4) 전환을 추진하고 권리구제·보호 정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14일 “김동연 도지사가 이날 피팟 라차킷프라칸 태국 노동부 장관과 협의의사록(ROD)을 체결하고 태국 노동자 관련 협력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태국인은 전국에 16만3천명이 살고 있고 이 중 5만명가량이 경기도에 거주 중이다. 비자 면제 국가여서 한국에 입국하는 절차가 까다롭지 않다. 이 중에는 허가 없이 일을 하기도, 미등록 신분이 되는 경우도 적잖이 발생한다.

협의의사록에 따라 경기도와 태국 노동부는 우선 태국 노동자의 경기도 내 고용확대를 위한 숙련기능인력비자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숙련기능인력비자 전환 제도에 따라 비전문취업(E-9), 방문취업(H-2) 등의 비자로 5년 이상 일한 이주노동자는 자격 요건을 충족할 때 장기 체류 비자로 변경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는 체류전환을 신청하면 장기취업과 가족 초청을 지원하는 가점 추천제도를 이미 운영하고 있다. 이날 이후 경기도는 추천 규모를 늘려 나가기로 했다.

이주노동자 보호 정책도 강화한다. 한국어 교육과 내·외국인 상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등 정착 지원, 이주노동자 의료지원, 생계·의료비 긴급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기로 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태국 국민이) 경기도 지역사회와 경제발전에 기여한 점에 대해 장관과 태국 국민에 고맙다는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피팟 라차킷프라칸 장관은 “한국 정부와 기업이 (태국에) 많은 투자를 했다”며 감사 인사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