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노총은 지난 8일 오전 경기 김포시 김포시청 앞에서 악성 민원 대책 및 인력확충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료사진 공노총>

김포시가 악성민원으로 고통받던 공무원 A씨 사망과 관련해 김포경찰서에 13일 수사를 의뢰했다. 의뢰서를 제출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수사의뢰서를 제출한 뒤 브리핑에서 “막아 주지 못해, 싸워 주지 못해 미안하다”며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공직사회 민원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5일 오후 인천시 서구에 주차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지난달 김포의 한 도로에서 진행된 보수공사와 관련해 차량 정체가 빚어져 다수의 민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온라인 카페에 해당 공사를 집행한 공무원이 A씨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상정보가 노출됐다.

김 시장은 “수사를 의뢰해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순직처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와 국가적 제도가 개선돼야 하고 현 민원처리 시스템을 전면 검토하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김포시는 추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도 제출할 예정이다. 공직자 보호를 위한 대응 매뉴얼을 정비하고 직원들에게 악성민원 대처방안을 교육할 계획이다.

공무원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악성민원을 범죄로 규정하고 발생 초기부터 엄정한 처벌을 전제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다. 공노총도 지난 8일 김포시청 앞에서 악성민원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공무원연맹 소속 용인특례시공무원노조는 8일 악성민원에 시달리는 조합원을 위해 고충처리센터를 설치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