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노조준비위원회가 알라딘 전자책 유출 사태와 관련해 작가들 다수가 피해 보상 논의에서 제외돼 있다며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작가노조(준)는 11일 “알라딘 전자책 유출 사태와 관련해 출판사는 작가들에게 유출 현황을 공개하지 않아 대다수 작가들이 자신의 책이 유포됐는지조차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9월 첫 집담회를 연 노조(준)는 시·소설·르포·에세이·인문사회·평론·번역 등 장르 불문 작가들이 모여 글쓰는 모든 사람의 창작물을 지키고 공정한 계약 관행을 이끌기 위해 구성됐다.

지난해 5월 알라딘 시스템 해킹으로 전자책 72만권이 유출됐고 이 중 5천권이 텔레그램에 유포된 사건이 발생했다. 노조(준)는 지난해 12월22일부터 올해 1월4일까지 작가 30명을 대상으로 피해 사례를 확인했는데 대부분 작가들이 유출·피해 정보를 공유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노조(준)는 “제보를 통해 중국 사이트를 중심으로 대량의 한국 책이 불법유통되고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며 “실제 전자책이 어디로 얼마나 어떻게 유출됐는지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피해 규모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준)는 알라딘이 작가단체와 협의를 통해 피해 작가에게 직접 배상할 것을 요구했다. 알라딘은 한국출판인회의·대한출판문화협회와 협의해 출판사에 위로금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는데, 정작 피해 작가에 대한 배상은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또한 상시적 대화채널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노조(준)는 “작가들은 모든 정보에서 배제되고 정작 피해가 확인돼도 배상받지 못했다”며 “재발할 수 있는 전자책 유출 문제뿐만 아니라 표준계약서·원고료 등 문제에 대해 작가 전반의 권리를 보장받고 출판생태계 복원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대한출판문화협회와의 상시적 논의테이블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