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최희선)가 의사 집단 진료거부 중단과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한다.

11일 노조는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와 함께 다음달 10일까지 한 달간 시민 100만명 서명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받아 의사 집단 진료거부 중단과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의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원점 재논의하라는 의사단체와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강대강 대치 속에 환자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의사단체는 어떤 경우에도 버리지 말아야 할 의료인의 사명과 윤리의식마저 팽개치고 있고, 정부는 실효성 있는 사태 해결책 대신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강공 치킨게임으로 환자와 국민의 고통과 희생을 강요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의사단체와 정부 모두에 이성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노조는 “의사단체는 국민 생명을 내팽개친 반의료적 행위로 지탄의 대상이 됐고, 정부도 신뢰받을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필수·지역·공공의료를 살리기 위한 실질적 대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환자단체와 함께 지하철역과 기차역, 버스 터미널, 시장, 공원 같은 장소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온라인 서명(campaigns.do/campaigns/1213)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