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는 진보당과 22대 총선 정책협약을 체결했다.<공공연대노조>

공공연대노조(위원장 이영훈)가 진보당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처우 및 제도개선을 뼈대로 하는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노조와 진보당은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국회에서 공무직 법제화와 공무직과 정부 간 노정교섭 제도화를 추진하는 내용의 정책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노조와 진보당은 △공무직 법제화 △공무직과 정부 간 노정교섭 제도화 △복리후생비 최저임금 산입 폐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노동자 안전보장법 입법 △돌봄정책기본법 입법 △돌봄노동자기본법 입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지원법 입법 △원청의 하청노동자 교섭 의무법 입법 △비정규직 쉬운해고방지법 입법 △부당해고 원청책임법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사용자가 정부인데 (공무직위원회 같은) 대화채널을 없애 버리면 공공부문 비정규직은 누구와 대화하냐”며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넘어 비정규직 노동자가 승리하는 새 역사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영훈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일부의 고용을 안정화시켰지만 처우나 지위는 불안하고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감세와 긴축으로 제대로 된 임금 보장도 안 된다”며 “진보당과 정책협약을 통해 이후 공공부문 노동자의 고용보장과 불합리한 차별 철폐, 국가가 책임지는 공공행정서비스를 수립해 사회 위기 극복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